본문 바로가기

공부/독서

DeFi 분산금융 - 고종문

728x90
반응형

 

 

팀장님의 추천으로 DeFi 분산금융 책을 읽게 되었다

디파이 디파이 단어와 뜻은 알고 있었지만 정확히 디파이가 무얼 말하는지 몰랐는데 책을 통해 이해도가 한층 업그레이드되었다

이 책을 발간한 고종문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

Decentralized Finance 즉 탈중앙화 금융으로 누군가의 중심이 아닌 P2P 기반의 금융화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요즘 핫한 암호화폐를 투자하여 타인에게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행위인데 이걸 기존 형태가 아닌 탈중앙화 형태로 주고받는 행위를 디파이라고 할 수 있다

생각해보면 중앙 조직인 업비트를 통해 암호화폐를 거래하면 이건 CeFi 인 셈이고 업비트가 아닌 P2P를 상대로 거래를 하면 DeFi 라 할 수 있겠다

즉 이 DeFi 는 DeX 형태를 띠고 CeFi 는 CeX 형태를 띤다

각 암호화폐들의 백서를 보면 목적 및 쓰임새가 명확한 화폐들이 인기를 끌고 있고 피아트 머니에 기초를 둔 스테이블 코인들이 인기가 있어 보인다

DeX 거래소의 인기에 힘입어 이더리움의 속도 문제가 야기되고 있지만 다른 방법으로 해결되리라 믿는다

디파이를 이제야 이해했는데 이미 2.0 이 나왔고 앞으론 3.0 시대를 논하고 있다

직접 이자 농사를 지어봤더니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원화를 클레이로 바꾼 다음 다른 화폐로 스왑도 해보고 다른 화폐와 스왑해서 투자도 했다

이 투자한 LP를 바탕으로 재 투자도 진행했는데 기존 암호화폐들의 가치가 크게 훼손되지만 않는 다면 이자 농사가 제법 쏠쏠했다

기존 은행권의 2% 대와는 차원이 다른 이자율이 엄청난 유혹을 하고 있었다

운이 좋았지만 에어드랍 받은 화폐와 이자를 처분했더니 일주일도 안되서 약 20% 정도의 수익이 발생했다

조금 더 공부를 해서 다양한 투자법을 연구해야겠다

 

 

 

 

 

 

 

- 21.12.08 디파이를 읽고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