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독서

총, 균, 쇠 - 재레드 다이아몬드

728x90
반응형

 

 

알쓸신잡을 보고 읽고 싶다는 생각만 했었는데 서점에 들렀다가 책을 영접하고 두께를 보고 살짝 흔들렸지만 책을 집어 들고 집으로 왔다

사피엔스와 비슷한 두께라 생각하니 부담감은 없었다

 

총, 균, 쇠 - 재레드 다이아몬드

 

생물학자인 재레드 다이아몬드가 뉴기니에서 연구에 몰두할 때 한 친구의 질문으로부터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얄리라는 친구가 재레드 다이아몬드에게 "어째서 유럽인들이 뉴기니를 비롯한 전 세계를 지배할 수 있었는가?" 질문에서 해답을 찾기 위해 시작된 책이라 할 수 있다

질문에 대한 꼬리에 꼬리를 물고 거슬러 올라가 방사선 탄소 연대로 측정이 가능한 약 4만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수렵생활부터 토기의 발명으로 인한 정착민이 되기까지의 과정에 대한 설명과 그들의 살아온 과정들 그러면서 발명된 동식물들에 대한 연구로부터 원인을 찾고 있다

이 책 한 권으로 인류의 4만년 역사의 지식을 어느 정도 쌓을 수 있다는 장점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사피엔스를 읽고 유발하라리에 찬사를 보냈었는데 책을 읽어 나갈수록 재레드 다이아몬드 이분 또한 참 대단한 양반이라고 느껴졌다

돈 스포일 자세로 조심스럽게 결론을 짓자면 적절한 근거를 제시한 결론에 공감을 한다

유라시아의 풍족한 지리적 요건, 부족 간의 적절한 경쟁력, 부족함에서 생기는 탐구력, 인간이 품을 수 있는 동물들, 그로 인한 면역력 등 다양하면서 복합적이고 적절한 상황들이 뒷받침을 해줬기에 얄리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암튼 명작을 늦게나마 읽어 다행이라고 생각된다

 

 

 

 

 

 

 

 

- 23.02.10 총균쇠를 읽고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