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회사에서 주최하는 강의를 신청해서 들었다
주제는 "로봇과 인공지능이라는 경계에서 다시 인간을 배우기" 였고, 카이스트 전치형 교수님의 강연이었다
여러 생각을 하게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생각된다
[Summary]
+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로봇을 매개로 하는 테크노컬처 실험들(technocultural experiments)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 강연에서는 사회적, 문화적, 혹은 제도적 장치를 통해 로봇에게 맡기고자 하는 여러 일들의 사례를 검토 할 예정입니다.
+ 강연에서 주목하는 로봇의 세 가지 임무는 "인간을 돌보아라", "인간을 대리하라", "인간을 심판하라" 등입니다.
+ 최근의 로봇 실험 사례를 통해 이 강연은 몇가지 질문을 던지고자 합니다.
"우리는 로봇에 어떤 자리까지 내어주고 무엇까지 시킬 용의가 있는가?"
"로봇을 그 자리에 세우면서 우리는 어떤 사회적 희망과 절망을 표출하고 있는가?"
"로봇 시대에 사람의 자리는 어디인가?"
+ 로봇의 자리와 사람의 자리에 대한 질문이 컴퓨터 과학(HCI)이나 로봇 공학(HRI)의 문제인 동시에 한 사회를 지탱하는 제도, 규범, 문화, 윤리의 문제임을 강조할 것입니다.
< 로봇 강의를 듣고 느끼고 생각할 부분들 기록 >
챕터 1. "인간을 돌보아라"
할매네 로봇이란 TV 프로그램을 통한 로봇과 인간이 같이 살 수 있는 공존실험 체크
* 2015년 tvN 에서 방영된 프로그램으로 시골에 계신 할머니들의 외로움을 어떻게 달래줄수 있을까 컨셉으로 제작
할매들 바램은 힘세고 도와줄수 있는 양반이 있는가?
-> 정말 젊은이들을 대신할 로봇을 제공 한다면? 기술적 전문가들 견해는 현재로는 불가능하다는 결론
-> 하지만 도전함, 이유는? 사회 문화적, 기술 문화적 시도로 좋은 프로그램이라 생각함
술을 같이 마셔주는 드링킹 로봇, 실제로 소주를 같이 마셔주는 로봇
그리고 춤과 노래를 하는 로봇
* 자꾸만 넘어지는 로봇, 성가심... 하지만 작은 로봇인 손주같은 토깽이 로봇은 호의적, 감성적 접근 OK
로봇과 약소자와의 관계에 있어선 조심하게 접근해야 되며 중간자의 역할이 중요함을 얻음
ex.) 노인분들에게 로봇의 기능을 중간자가 잘 설명해준 다음 로봇이나 카카오미니 같은 시스템을 사용한다면 반응이 달라짐
어르신들 평가 -> 아침에 로봇이 있어 든든함, 토깽이 같은 손주 역할을 함, 즉 로봇을 의인화하여 생각하기 시작
한시간은 짧다고 생각되지만 알찬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
전치형 교수님 화이팅 !!
- 19.10.02 로봇과 인공지능이라는 경계에서 다시 인간을 배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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